댓글 0   2019년 1월 5일


이번에 맘잡고코딩에서 출시한 ‘PBL과 함께 생각이 자라는 코딩수학’ 교재에서는 스크래치의 최신 버전인 3.0을 염두에 두고 프로젝트를 제작, 출판하였는데요. 드디어 2019년 1월 2일에 스크래치 2.0이 아주 다른 모습인 스크래치 3.0으로 업데이트를 하였습니다. 맘잡고코딩에서 예전과 어떤 점이 크게 달라졌는지 한 번 정리해보았습니다.


 

크게 바뀐 블록 디자인

제일 눈에 띄는 부분은 블록 디자인입니다. 작고 딱딱한 느낌을 가진 예전의 디자인에서 둥글둥글 부드러운 이미지를 가진 디자인으로  아이들이 좀 더 쉽게 클릭과 드래그를 할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그림판과 소리 에디터, 무대의 위치의 변경 등 전체적인 디자인이 많이 변경되어서 오랜만에 스크래치에 접속하시는 분들은 놀라실 듯 합니다.  🙂  

 

 

그림판에 한글이 써진다!

그림판에서 영어만 써져서 아쉬웠던 선생님들께 희소식이 아닐까 합니다. 이번 3.0 버전에서는 한국어는 물론, 중국어, 일본어도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벡터 그림판이 디폴트 그림판이 되었습니다. 

 

 

 

다양하고 친절한 튜토리얼 추가

새로운 튜토리얼이 많이 추가되었습니다. 여러 가지 주제와 자료가 다양하게 올라와있어 학습자가 스스로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들이 다른 곳으로 이동하지 않고 스크래치 에디터에서 튜토리얼을 보면서 바로 학습할 수 있도록 편리성을 높였습니다.  

 

 

새로운 스프라이트의 추가

스프라이트가 적어서 답답했던 유저들을 위해, 이번 3.0에서는 다양한 스프라이트가 많이 추가되었습니다. 

 

 

텍스트 음성 변환과 번역 기능

새로운 확장 기능이 생기면서 펜, 비디오 감지블록은 확장 기능으로 이동하였는데요. 이 확장 기능을 살펴보니 펜과 비디오 감지 외에도 텍스트 음성 변환과 번역 기능 등이 추가되었습니다.

새로운 블록들과 기능들을 사용하여 예전보다 훨씬 더 다채로운 아이디어의 프로젝트가 많이 등장하지 않을까 합니다. 스크래치로 수업하시는 선생님들께서도 미리 많이 이용해보시고 수업 준비를 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