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0   2019년 1월 1일


판교 디자인 랩에서는 ‘PBL과 함께 생각이 자라는 코딩 수학’ 교재를 활용하여, 수학과 코딩에 관심이 있는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프론티어랩 코딩 수학 교과 연수를 진행하였습니다. 본 교재의 저자이자 주강사이신 송미영 선생님께서 프론티어랩 코딩 수학 과정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교과 연수 후기를 보내주셨습니다.


 

‘PBL과 함께 생각이 자라는 코딩 수학’은 초등 4~6학년 교과 수학을 연계하여 컴퓨팅 사고력과 수학 개념을 키워주는 교재입니다. 단순히 따라하는 코딩이 아닌, 학생들의 사고를 열어주는 PBL(Project Based Learning) 활동을 포함하고 있고, 각 활동에 나온 질문에 대답하면서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코딩 수학 교과 연수의 첫째 날에는 새롭게 선보이는 스크래치 3.0을 이용하여 교재 순서 (생각 열기, 개념알기, 활동하기, 코딩하기, 생각 확장하기, 정리하기)를 다양하게 바꾸어 가며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스크래치 2.0에 익숙한 선생님들께서는 새로운 스크래치 3.0 기능을 익히느라 고생하셨습니다.

 

다양한 UA 활동으로 구성된 각 단원의 ‘생각 열기’는 참여하신 선생님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받았고, ‘개념 정리’와 ‘활동하기’는 ‘코딩 속 수학 개념을 정리하는데 꼭 필요한 부분이다’는 공감을 얻었습니다.

 

둘째 날은 팀 단위로 과제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준비 기간이 짧았음에도 불구하고 각 단원을 완벽히 이해하고 좋은 아이디어까지 추가하여 적극적으로 발표해 주었습니다. 발표수업 후, 서로 수업에 대한 생각을 피드백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6학년 쌓기 나무 교과 과정을 연계하여 만든 ‘4단원 상자개수 맞히기’는 PBL 수업으로 진행해 보았습니다. ‘헨젤과 그레텔의 과자집 만들기’라는 스토리를 배경으로 한 이 수업에서는 마시멜로를 이용하여 탑을 쌓아보면서 쌓기 나무 개수 세는 방법에 대한 팀 릴레이, 짝 프로그래밍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셋째 날은 5학년 자료의 표현(사건이 일어날 가능성)교과 과정을 연계한 ‘9단원 달콤한 사탕 뽑기’를 주사위, 사탕뽑기 기계, 동전 등을 이용하여 직접 실험해 보고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의 값과의 차이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활동을 해 보았습니다. 비디오 센싱을 이용한 ’12단원 날아오는 과일 자르기’ 프로젝트는 참여 선생님들이 재미있어하는 단원이었습니다. 더불어 AR, VR 개념도 함께 살펴 보았습니다. 마지막 시간에는 선생님들이 집에서 고민해온 코딩수학 관련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음 코딩수학 교재에 넣으면 좋을 아이디어들이 참 많았습니다.

프론티어랩 코딩수학 교과 연수를 마치신 모든 선생님들께서 아이들의 생각이 여러 갈래로 쑥쑥 자랄 수 있도록 잘 이끌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