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0   2019년 10월 29일


2019 미래상상코딩캠프 코딩돋보기 4탄 ‘코딩수학’편

 

안녕하세요? 맘잡고 팀의 김영리입니다. 이번 주에는 코딩 돋보기 4탄으로 돌아왔습니다. ^^
지난 3탄에서 약속한 대로 코딩 수학 클래스에서 발견한 특별한 수업 노하우를 전해 드리려 합니다. 저처럼 수학을 모르는 ‘수알못’을 위한 수업 준비 노하우~ 많이들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코딩 수학 선생님들께 감사드립니다.)

그럼 제가 찍어온 사진들과 함께 보시죠.

 

♥ 아이스브레이킹 (서로 친해지기)으로 진행한 ‘숫자로 나를 소개합니다’

보통 제가 봤던 캠프에서는 이름텐트 활동을 많이 했는데요, 거기에 숫자 개념을 넣어서 한 단계 더 들어간 활동이어서 ‘역시 수학클래스’ 하고 감탄했답니다.

 

♥ 다음은 팀 빌딩 활동, ‘그라운드 룰 정하기’ 입니다.

찬찬히 아이들의 작품을 훑어보다가 ‘무임승차 금지x’ 가 두 팀이나 있는 걸 보고 제가 허억~ 했습니다.  그 외에도 욕하지 않기, 싸우지 않기, 비난하지 않기 등 역시 우리 아이들의 시민정신과 도덕성은 칭찬할 만하네요.

 

 

제가 요즘 듣고 있는 강좌에서 들은 건데요, 학자들이 연구한 결과 인간의 전 생애 주기에서 가장 도덕적인 시기가 청소년기라고 하더라고요. 옳고 그름을 알고, 지키려고 노력하는 비율이 성인들 보다 훨씬 높다는 통계가 있다는 걸 알았어요. 그런 높은 도덕 수준을 갖춘 아이들이 자신들보다 더 법을 안 지키는 엄마와 아빠를 보면? 이해가 안 되는 거죠. 그래서 아이들이 부모에게 입을 닫는다고 해요.

 

이제 본격적인 수학 클래스의 활동 사진입니다.

♥ 내가 상상하는 100년뒤 미래의 모습

♥ 수학? 수학자 하면 떠오르는 생각

 

♥ 수학자에게 배우는 미래의 기술

 

그리고,

♥ “칼레이도 사이클” 활동입니다.

 

넵! 오늘의 제 원픽은 바로 ‘칼레이도 사이클’ 입니다.

왼쪽 사진의 색종이로 만든 ‘종이접기’ 가 바로  ‘칼레이도 사이클’로 만든 결과물인데요 전 여기서 처음 보았습니다.  정말 신기한 이 작품을 보고, 바로 구글링에 들어갔습니다.

음….  다른 말로 플렉사곤이라고 한다는 군요, 그러고 보니 우리집 꼬맹이 아기 때 들려줬던 장난감도 요 모양이 있었더라고요.  여기서 만든 칼레이도 사이클은 삼각형 혹은 사각형을 여러 면으로 붙여서 연결한 장난감이더군요.

위키백과에서도 ‘쪽매 맞춤’을 이용한 대표적인 장난감이다 라고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쪽매맞춤은 평면 도형을 겹치지 않으면서 빈틈이 없게 모으는 것이다. 테셀레이션(tessellation)이라고도 한다. 정다각형 중 쪽 맞추기가 가능한 정다각형은 정삼각형, 정사각형, 정육각형이 있다.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테셀레이션의 경우는 천정, 건물, 옷감, 융단, 벽지 등이 있다. 테셀레이션은 정규 테셀레이션과, 준정규 테셀레이션비정규 테셀레이션의 종류가 있다. 위키백과에서 발췌]

네네 테셀레이션 이라고도 한답니다.  자세한 칼레이도 사이클에 대한 설명은 아래 위키백과 링크를 확인하세요.

https://ko.wikipedia.org/wiki/%ED%94%8C%EB%A0%89%EC%82%AC%EA%B3%A4

 

맘잡고 코딩수학 교재를 보면 2,3,4,5장에서 차례차례 도형수업을 하고 있죠. 요 때 활용하면 정말 유용할 것 같아요.  좀 더 신기하고 재미있는 수업을 가능하게 해줄 칼레이도 사이클.

선생님! 우리도 직접 만들어볼까요?

 

​http://foldplay.com/kaleidocycle.a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