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2   2019년 10월 22일


안녕하세요. 이번 여름 SK주식회사 임직원자녀 코팅캠프에서 C반을 맡았던 윤승희입니다.

이번 캠프는 명화를 보면서 아이들의 감성과 창의력을 자극하고 그 결과물을 스크래치와 마이크로비트를 이용한 코딩으로 다양하게 표현해보는 교육과정이었습니다. 그동안 겪어보지 못한 폭넓은 수업을 해 볼 수 있는 정말 좋은 기회였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께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코딩융합미술활동에 이용했던 링비트카를 소개해 드리려합니다.

 

링비트카 소개

링비트카(Ring:bitcar)는 마이크로비트와 구동되는 작은 DIY 스마트카에요.
아래와 같은 기능들을 가지고 있답니다.

  • 마이크로비트 입출력핀으로 센서사용 가능
  • 자율적으로 주행하도록 프로그래밍 가능
  • 선과 빛 추적, 장애물 피하기, 그림 그리기 가능

 

*구성품은 위 사진과 같습니다. 나사들이 너무 작아 저학년이 조립하기에는 조금 어려울 수도 있어요

 

링비트카 코딩하기

링비트카는 마이크로비트 프로그램에서 블록을 제공하기에 아이들이 쉽게 코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링비트카 명령어 블록 불러오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링비트카를 움직이는 명령블록입니다.

 

위 블록을 활용하여 링비트카를 움직여 볼까요?

 

친구와 함께 무선으로 링비트카를 조정해봅시다.
마이크로비트의 라디오 블록을 이용해서 두 개의 링비트카로 한 개는 송신을 보내어 조종하고 다른 한 개는 데이터를 받아 움직입니다.

 

 

라디오 블록으로 주파수를 주고 받는 방법입니다.

 

링비트카에는 기본적으로 2개의 RGB LED가 탑재되어 있기에 화려한 불빛을 낼 수 있습니다. 네오픽셀(Neopixel) 블록으로 예쁜 조명을 만들 수 있어요!

 

링비트카 LED 켜는 방법입니다.

 

당연히 각각 다르게 불빛을 내는 것도 가능합니다.
아래 코드는 오른쪽 LED(0)에 빨강색, 왼쪽 LED(1)에 파랑색 켜는 스크립트 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기능을 가진 링비트카를 어떻게 이용했을까요?

드림 아티스트가 되어 르네 마그리트의 거울로 ‘나 자신 바라보기‘, ‘내 생각을 몬드리안 처럼 정리하기‘, 클림트 나무에 ‘보석같은 내 꿈이 열리기‘ 이와 같은 코딩미술 활동 후에 링비트카를 이용해 아래와 같은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마지막 날에는 각 조의 개성을 뽐내는 갤러리가 꾸며지고 아이들이 링비트카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그 동안 알고있었던 자기 자신뿐 아니라 새롭게 알게 된 자신에 대해서도 발표하는 시간으로 캠프를 마무리했습니다. 부모님께 자랑스러운 모습으로 설명하는 아이들과 뿌듯하게 바라보시는 부모님의 모습을 보니 저 또한 행복했네요^^

미술 코딩과 마이크로비트, 시작은 막막했지만 좋은 수업 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고 특히 든든한 뼈대를 만들어 주신 유정샘 감사드려요!
그리고 코딩은 그 어떤 분야에도 적용할 수 있고 서로 잘 어울릴 수도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는 시간이었습니다.

  1. 변은숙 2019년 10월 23일 15:08

    유정샘~~최고세용^^

  2. 박선영 2019년 10월 25일 09:35

    승희샘~ 링비트카! 재미있어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