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0   2020년 5월 11일


“인공지능 머신 러닝을 스크래치로!”

 

 

안녕하세요. 안랩샘아카데미 10기 서울 스크래치 보조강사 박윤미입니다.

이번 안랩샘 10기 수강생 모집 요강부터 인공지능 트렌드에 맞춘 커리큘럼으로 진행한다는 공지가 있었는데요. 스크래치 과정에서는 Teachable Machine을 통해 머신 러닝 학습모델에 대해 경험하고, Machine learning for kids (이하 mlforkids)에서 IBM 왓슨 어시스턴스 API를 사용하여 인공지능 모델 학습을 활용한 스크래치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 수업 전 준비

온라인 수업이다 보니 수업 시간은 정해져 있는데 40여 명의 수강생 중에 한 분이라도 준비가 안되어 있으시면, 그분은 그날 수업을 거의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사전에 관련 사이트에 대한 준비를 요청했었습니다.

<https://machinelearningforkids.co.uk/>

 

mlforkids에서는 사용자가 이미지, 텍스트, 숫자, 소리 학습 모델 생성하고 이를 스크래치 프로젝트 활용이 가능한데요. IBM Cloud의 Watson API는 mlforkids에 AI 기술을 제공하기 때문에 IBM Cloud account를 만들고 관련 API들을 mlforkids 클래스에 추가해줘야 합니다. <https://www.ibm.com/kr-ko/cloud> IBM Cloud 계정이 안 만들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수강생 선생님들이 고생을 좀 하셨지만, 다들 API 등록까지 하시고 수업 준비 완료~

 

  • mlforkids 텍스트 모델 프로젝트

mlforkids는 단계별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메뉴 중 워크시트를 누르면 인식 방법과 난이도, 프로그램별로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모델을 텍스트나 이미지 등으로 훈련하고, 훈련된 인공지능 모델에 새로운 데이터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데이터를 분류하고 처리할 수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저희는 텍스트 인식 훈련 방법을 사용한 <날 기쁘게 해줘요> 프로젝트를 수업 시간에 배워보았는데요. 다음의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1. 로그인 – 프로젝트 메뉴 선택 – 프로젝트 추가

프로젝트 이름 : happy&sad / 인식 방법 : 텍스트 / 언어 : Korean

  1. [ 훈련 ]을 선택 – 분류할 레이블 추가

happy와 sad로 레이블 추가한 후 각각 듣기 좋은 말과 싫은 말을 20개 정도 추가

 

happysad

 


>> 수강생 선생님들과 함께하니 20개 정도의 텍스트 데이터는 금세 추가할 수 있었습니다.

 

  1. [ 학습&평가 ]를 선택 – [ 새로운 머신러닝을 훈련시켜보세요. ]를 누르고 학습시키기 – 데이터 양에 따라 약간의 시간 걸린 후 학습 완료 – 텍스트 인식 테스트 가능

>> 결과에 따라 필요하다면 훈련으로 돌아가서 데이터를 추가한 후 다시 학습시킵니다.

 

  1. [ 만들기 ]- [스크래치3]를 선택하여 스크래치 실행하고 머신 러닝 블록을 이용하여 텍스트를 입력 받으면 이에 따른 감정을 표현하는 프로그램 만들기
레이블 인식
분류할 레이블
ml 학습 모델 블록
  1. 프로그램 실행하기.

>> 텍스트 인식은 훈련된 텍스트를 기반하여 입력된 임의의 텍스트에 대해 듣기 좋은 말인지, 아닌지 평가한 후 로봇이 반응하게 하는데요. 수강생 한 분이 쏘아 올린 “배부르다”는 모두의 테스트 문장이 되었습니다. 긍정적인 로봇, 똑똑한 로봇, 칭찬하시는 분들도 계셨고, 계속 우는 로봇도 있어서 슬퍼하시는 분도 계셨습니다.

 

스크래치를 처음 배우시는 분들에게 스크래치만 배우기도 힘든데, 인공지능 머신 러닝까지 배워야 해서 처음엔 힘들어하시는 것 같았지만, 어느 순간 다 같이 새로운 걸 배우고 공유하는 즐거운 수업으로 기억됩니다. 수강생분들이 아이디어가 없다, 내용이 어렵다고 걱정하셨지만 mlforkids 사이트와 교안을 참고하여 다양한 콘텐츠로 과제를 제출하시더라고요.

 

온라인 수업이 계속되어 다른 분들의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없었는데요. 팀과제를 통해 그동안의 아쉬움을 좀 해소할 수 있었을 거라 생각해봅니다. 다른 분들의 다양한 생각을 듣고 자신의 생각을 나눌 수 있는 시간 후에 나올 팀과제를 기대하며 이만 스토리를 마칩니다.

수강생 선생님들만의 AI 강의로

아이들이 재미있게 배우고, 함께 성장할 그 날을 응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