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0   2019년 4월 1일


이번에 안랩샘아카데미에서는 블록체인과정을 새롭게 시범운영 과정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는 어떤 것을 배우는지, 또 어떤 방식으로 수업이 이루어지는지 간단하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블록체인이란?

많은 분들이 ‘블록체인? 그거 비트코인 아니야?’ 정도로 알고 계시는데요. 왜 비트코인이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했는지, 블록체인의 특징과 장단점 등을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블록체인이란, 필요한 거래 기록 등 데이터를 블록에 저장하고, 블록과 블록을 해시 암호를 통해 체인으로 연결하여, 데이터 위변조 시, 해시값의 변화로 손쉽게 체크할 수 있는 암호 기술입니다.

블록체인에서 가장 중요한 기본 단위는 블록이며, 거래가 발생할 시 블록에 정보가 쌓이게 되고 이렇게 쌓인 정보 블록들을 기존의 블록들과 차례로 연결하기 때문에 블록체인이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습니다.

블록체인에서의 거래는 누구나 일으킬 수 있고 블록에 들어가 체인에 연결되기만 하면 불특정 다수의 모든 사람이 볼 수 있게 되고 이 때문에 공공 거래 장부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 출처 : SW중심사회

 

기존 거래 방식은 은행에서 모든 정보 및 거래 내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거래가 일어난다고 하면 은행이 중간 역할로 안전하게 거래를 할 수 있도록 증명을 해주고 있는 방식입니다.

블록체인 방식은 중간 역할인 은행이 없고, 거래내역을 여러 명이 나눠 저장을 하게 되고 나중에 거래내역을 확인할 때는 서로서로가 가지고 있는 정보를 확인하여 증명합니다.

위처럼 블록체인의 장점은 중앙관리자인 은행만이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고 모두가 정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 사람이 해킹을 당해도 정보를 위, 변조가 어렵다는데 특징이 있기에 비트코인도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한 것입니다.

 

어떤 것을 어떻게 배우게 되나요?

이렇게 블록체인이 어떻게 등장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과 더불어, 개발 환경을 구축하고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토큰을 만들어 전송을 해보는 과정까지의 아주 알찬 실습 교육도 준비되어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의 이해없이 그저 언어만 배워 실습하는 수업이 아닌, 정확한 개념 설명 위주로 진행되는 수업이라 선생님들의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범운영 과정인지라 다소 적은 인원만 선발을 하는데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지원을 해주셔서 5:1이라는 높은 경쟁률 속에 선발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많은 관심과 지원에 감사의 말씀 전해드립니다.

블록체인 과정은 교과 종료 후 교육 정례화 평가를 거쳐 추후 정식 과정 여부가 결정됩니다. 더욱 많은 관심으로 지켜봐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