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0   2020년 9월 9일


 

안녕하세요, 회원님들.

저번에 소개해드린 ‘온라인 교육용 플랫폼’ 소개글에 꽤 많은 관심이 집중되는 걸 확인하고 무척 뿌듯했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2탄을 들고왔어요. 1탄이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외국 플랫폼을 소개했다면, 이번엔 조금 생소할 수 있는 국내 플랫폼들을 소개합니다.


구루미비즈

구루미의 구루미Biz는 설치나 로그인을 필요로 하지 않아 무척 편리한 시스템을 지니고 있습니다. 조별토의, 분임토의, 퀴즈, 출석부 등 다양한 교육용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요. 트래픽을 구루미에서 부담하기 때문에 인원이 많아도 깨끗한 화질을 제공하고, 육군 본부에서 사용될 정도로 보안 면에서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하네요. 직접 사용해보니 화면공유, 문서공유 등도 쉽게 할 수 있어서 마음에 들었답니다.

 

리모트미팅

알서포트의 리모트미팅은 클라우드 기반의 100% 웹 화상회의라 브라우저만 있으면 됩니다. 때문에 링크 하나로 외부 초대가 가능하고, 회의록, 주화자 감지, 녹화, 문서공유, 화면공유, 채팅 등 필요한 대부분의 기능을 제공해요. 개인적으로 구루미비즈와 비슷한 느낌이네요.

 

라인웍스

네이버라인에서 만든 라인웍스는 구루미비즈와 같이 조별토의, 퀴즈, 출석부 등의 기능을 모두 제공하고 있어요. 코듀에이스 개강식에 사용되어서 익숙하신 분도 계실 거예요. 메신저로 대화를 나누는 듯한 느낌이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브레이크아웃

해든브릿지의 브레이크아웃은 분임토의에 최적화된 툴이에요. 너무 좋은 기능이고 조를 나눌 일이 많은 경우에 가장 추천드리는 툴이지만, 개별상담 시스템이라 사용하기 위해선 직접 문의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네요.

 

비디오오피스

4NB의 비디오오피스는 타 플랫폼에 비해 UI가 조금 딱딱한 느낌이 들지만, 서로 협력할 일이 많은 경우에 추천합니다. 공유한 문서 위에 지금 어떤 부분을 설명하는지, 어떤 부분이 중요한지 체크할 수 있어요. 화이트보드 사용 시 지우개로 클릭해야 하는 다른 툴에 비해 Undo, Redo 기능이 있고, 웹공유를 하다가 필요하면 ‘캡쳐’를 눌러 화이트보드에서 필기하며 설명할 수 있다는 특징도 있답니다.

 


마음에 드는 서비스가 있으셨나요?

국내 플랫폼은 기업 대상으로만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많아 고르기 힘들었네요. 또 호스트가 처음 사용법을 익힐 때 어려운 편인 것 같아요.

혹시 따로 보고 싶은 콘텐츠가 있다면 뉴스레터 문의 페이지로 의견을 전해주세요!

https://forms.gle/4VWhxfNAGzzx1MHS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