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7   2019년 7월 15일


2019년 7월 14번째 도전하기 좋은 날의 주인공은 지난 5월 아두이노 작품 전시회 ‘오브제 교감전’ 의 주인공 임해옥 강사님입니다.  임해옥 강사님은 맘잡고의 카리스마 아두이노 강사님으로도 알려지신 분이잖아요?   그런 강사님의 아두이노 작품 전시회라니^^  어떻게 시작하게 되셨는지, 전시회 비하인드 스토리 등 여러 궁금한 이야기들을 임해옥 강사님께 직접 들어보았습니다.

 

♦ 인터뷰/정리 : 김영리 (맘잡고 콘텐츠팀)


 

 

1. 안녕하세요 강사님^^  올해는 어떻게 지내고 계세요?

강사양성과정에서 아두이노나 앱인벤터, IoT 등을 수업하고 있습니다.  하인슈타인 수업도 하고 있고요  5월에는 미디어 아트 전시회를 준비하느라 틈틈이 작품 제작도 하면서 그렇게 지냈습니다.

 

 

 

2. 아두이노 작품 전시회 ‘오브제 교감전’에 대한 소식을 듣고 놀랐어요. 어떤 전시회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아두이노 작품 전시회라기 보다 일종의 미디어 아트 전시회라고 봐주세요.  관람객이 인터랙티브하게 작품을 경험하면서 저희가 전달하고자 한 메시지를 느끼고 즐기는, 아트와 코딩의 융합을 시도한 전시회입니다. 전시회 주제는 “Too Much Stress”였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 상황의 일상에서 벗어나 잠시라도 스트레스를 풀어 보시라는 의도로 준비했어요.

 

 

 

3. 교육 활동에도 바쁘실 텐데 어떤 계기로 아두이노 작품 전시회를 하게 되셨나요? 전시회를 하게 된 비하인드스토리가 있다면 들려주세요.

작년부터 이런 식의 미디어 아트 작품 만들기가 재밌어서 이거저거 시도하던 중이었는데요. 마침 제가 지난 가을에 한 여성새일센터에서 수업을 했었거든요.  그 수업 들으신 선생님들께서 겨울쯤에 먼저 연락을 주셨어요.  한국 콘텐츠 진흥원의 대관사업에 응모를 했는데 당첨이 됐고, 이런 전시회를 할 건데 같이 하자고요.   타이밍이 좋아서 그 선생님들 덕분에 저도 같이 으쌰 으쌰 하게 된 거였어요.

4. 전시회 경험이 원래 있으셨는지? 전시회 준비에 알면 좋은 노하우 공유 부탁드립니다.

이번에 전시회는 처음 해봤습니다.  노하우를 얘기하자면 일단 전시회를 통해서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는건지 컨셉과 메시지가 분명해야 하구요, 그 다음은 코딩을 모르는 일반인들이 전시회에 오는 거니까, 사용법과 인터페이스는 최대한 단순하고 쉽게 만들어야 하더라구요.

5. 이번 전시회 과정에서 재미있었던 에피소드가 있으셨나요?

처음 해보는 전시회다 보니 재미있었던 에피소드는 없었습니다.   그냥 정신없고 실수투성이에 힘들다 소리가 절로 났었던 것 같아요.   무엇보다 작품 제작을 할 시간을 내기가 쉽지가 않았습니다.   “멍 때리기 좋은 날”이라는 릴리패드와 우노를 연동한 작품의 예를 들면, 커튼 천에 릴리패드와 LED, 센서 등을 전도성 실로 하룻밤을 꼬박 새워서 7시간 정도를 바느질했는데, 반 정도 했더라고요.  와 이거 시간 오래 걸리는 작업이구나 했던 기억이 납니다.

 

6. 전시회를 하면서 개인적으로 얻게 된 성과가 있다면 어떤 점인지요.

머릿속으로 구상한 아이디어를 직접 만들어본 즐거움? 그냥 머 재미있었어요.  제 작품을 체험하고는 즐거워하던 관람객들을 옆에서 보게 된 즐거움도요.  제가 만든 작품과 관람객이 교감하는 순간을 지켜보는 것이 너무 기뻤습니다.

“아두이노”나 “코딩”이라고 하면 ‘실용성’있는 무언가를 만들어보는 거에 방점이 찍히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제가 만든 작품들은 그런 면에서는 “쓸모가 없는” 것들이죠.  그렇지만그런 쓸모없는 무언가가 오히려 사람에게 즐거움을 주고 더해서 어떤 메시지도 전달하는 데는 더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7. 향후 전시 계획을 알려주세요.

글쎄요.  이번에 만든 작품을 보고 전시회를 요청하는 곳이 몇 군데 있어서, 기존 작품 전시를 좀 더 할 것 같고, 새 작품들도 만들면서 또 시도해 봐야죠.

 

8. 다양한 교육 활동, 특히 성인 강사 양성 과정을 많이 하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성인 강의 만의 매력이 있다면 어떤 걸까요? 그리고 성인 강사에 관심 있으신 선생님께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강사 양성 과정은 일단 배우고자 하는 의지와 동기가 분명하신 분들이 모여 있기 때문에 수업 분위기가 너무 좋아요.  어떤 주제를 제시해도 진지하게 기발한 아이디어를 많이 보여주시기 때문에 저 역시 덩달아 기운을 받지요.  성인 교육을 하려면, 일단 수강생들의 수준과 니즈를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학생들과의 수업 경험과 팁을 공유해주시고요.

 

9. 개인적으로 올해 꼭 하고 싶은 일이나 계획이 있다면?

유튜브를 개설해야지 생각하고 있었는데 아직 못하고 있습니다.  올해가 가기 전에 제 개인 채널을 하나 만들 수 있을까요?

  1. 송혜경 2019년 07월 18일 09:00

    멋쟁이 해옥쌤~ 전시회 축하해요, 개인채널 만드시면 좋아요 빵빵~~ 구독신청할게요. ^^

  2. 김현경 2019년 07월 18일 23:41

    선생님 멋있어요~~~ 저두 개인채널 만드시면 좋아요 열심히 누르겠습니다 ^^

  3. 김유리 2019년 07월 19일 12:31

    우와.. 너무 멋지세요

  4. 김희진 2019년 07월 22일 08:05

    선생님 넘 멋지세요~~!!
    코딩 예술가 이세요
    유튜브 개인채널 여시면 저도 구독 좋아요
    누르겠습니다~~!!!♡

  5. 김경하 2019년 08월 08일 17:49

    해옥샘 정말 멋지시네요.^^

  6. 전흥정 2019년 10월 14일 11:18

    와우~~ 넘 멋지십니당.^^

  7. 서정희 2019년 10월 24일 14:15

    와~~해옥선생님이닷~~
    그 어려븐 아두이노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전시회 이야기로 보여주셔서 신기했어요~
    앞으로도 선생님의 멋진 활약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