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0

지난 여름 광명시 새일센터 창의융합코딩교육 과정에 다녀왔습니다.

아두이노와 S4A를 이용한 창의융합코딩 과정을 개발하여 드리고 경험 많으신 강사님을 중심으로 40차시 수업을 진행하시던중 참여하신 23명의 예비코딩강사님들의 요청으로 생생한 방과후학교 창의융합코딩 교육 현장 소리를 듣고 싶다고 하시어 경험은 많지 않으나 나름대로 지난 2년동안의 자료를 정리하여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갖게 되었습니다.

강사님들이 궁금하신 사항을 먼저 여쭙고 자료를 준비하여 90분정도 발표하고 질의 응답을 하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주요 질의 내용은,

1) 방과후 강사는 대략 얼마를 버나요 ?
(월 수익을 묻길래 제 현재 수익을 모두 공개했죠…ㅎㅎㅎ 아울러 방과후강사의 최대 가능수익은 월 500까지로 이것이 가능한 이유를 제가 현실적으로 설명해 드렸습니다…물론 몇년 걸립니다만…)
2) 코딩강사 활동 영역은 방과후학교 외에도 어느 분야가 있나요 ? 학원,교습소,공부방,대안학교,중등부 자유학기제, 동아리 강사, 평생교육원 강사 등등 매우 다양합니다. 다만 활동영역은 오직 강사의 실력과 강의 능력에 달려 있음을 잊지마시길 간청드렸습니다. 현재 단기간의 코딩교육과정을 마친 강사님들은 바로 취업이 되시길 희망하나 이제 시작에 불과합니다. 지속적인 자기 노력이 특히 필요한 분야가 코딩강사임을 잊지 마시길 부탁 또 부탁드렸구요. 방과후학교의 경우도 실력없는 강사는 학교와 1년 개인위탁강사 계약이 되더라도 신청 인원 미달로 강의가 폐강되는 경우도 허다하니깐요…
3) 왜 방과후학교 강사가 되셨나요 ? (다소 개인적인 질문…퇴직자인 저에게는 개인 프리랜서로 활동하는데는 개인 시간과 수익면에서 매력적임을 설명드렸습니다.. 무엇보다는 제가 평생 해온 일로써 잘 할 수 있는 일을 재미있게 할 수 있고 나름 교육분야이니 보람도 있구요…)
4) 코딩 교육 솔루션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 (그 중 왜 하드웨어 바탕의 융합 코딩 교육 방향을 택하셨나요 ? 방과후학교는 특성상 정규수업이 아니므로 수업 자체가 재미있고 흥미 진진해야 합니다. 또한 커리큘럼이 3년치는 갈 수 있어야 합니다. 화면속 코딩교육만으로는 3~6개월이면 바닥이 드러납니다. 컴퓨터에 아두이노를 연결하고 여기에 다시 다양한 입출력 장치를 추가하여 아이들이 직접 만들고 부수는 과정과 코딩과정을 섞는 것 외에는 방과후학교 수업에 달리 방도가 없다는 생각입니다)

등등 이었읍니다. 일부 강사님들은 제가 출강하는 학교 수업을 직접 보고 싶다고 하시어 수원 매현초에 몇분이 다녀가시고 강사밴드에 소감문을 올리고 공유도 하셨답니다…

4차산업 시대와 더불어 위기감속에 코딩 교육의 중요성이 한층 더 사회 전반으로 부각되고 있는 싯점에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그나마 제대로된 창의 융합 코딩 교육을 하기 위하여 매일 방과후교육현장을 발로 뛰며 느낀 점을 직접 교구재 개발에 반영하여 시험해보고 그 결과물을 주변 강사님들과 뜻을 같이하는 교육사업자들과 함께 공유하고 있습니다. 아직 완전한 모습은 아닙니다만 지난 2년여 동안 저학년과 고학년으로 분류하여 만들고 현장에 시험 적용한 방과후학교 교구재는 이제 chapter수로 150개 정도 되어 가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수많은 코딩 교육과정 속에서 훌륭한 코딩 강사님들이 많이 배출되어 코딩 교육이 4차산업 시대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에게 값진 밑거름이 되길 간절히 바라는 마음뿐입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