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0   2018년 12월 24일


안녕하세요. 성주연입니다.

지난 12월 12일 맘이랜서네트워크 행사에서 소개되었던 신규교재 소개자료를 공유합니다.

 

이번 신규교과인 “미술관 속 코딩, 나는야 코딩 아티스트!”(이하, 코딩아트)와 “PBL과 함께 생각이 자라는 코딩수학”(이하, 코딩수학) 교재는 맘잡고코딩 코딩융합진로교육 과정중 코딩융합 진로개발 포트폴리오 설계 과정인 “프론티어랩” 코스 과정을 위한 교재 입니다.

 

왜, 융합이 되어야 할까요?

스크래치만 하기도 힘든데, 미술만 하기도 힘든데, 수학만 하기도 힘든데, 융합이 되어야 할까요?

 

코딩은 생각하는 힘과, 문제해결력을 키우기 위해 배우고 익히는 도구 입니다.

우리가 컴퓨터를 잘 다룬다고 컴퓨터전문가라고 하지 않듯이, 코딩툴을 잘 다룬다고 생각하는 힘과 문제해결력이 키워지지 않습니다. 실생활의 문제를 찾아 코딩으로 풀어가며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힘을 키우기 위해 코딩을 익힙니다. 친구들의 호기심을 해결하고, 다양한 표현을 하기위해 코딩을 배웁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미술, 수학, 과학, 음악 등 코딩과 융합된 다양한 활동을 경험해야 코딩을 진정한 미래와 문제해결을 위한 도구로 사용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이번 코딩아트와 코딩수학 교재는 약 8개월의 시간동안 미술, 수학, 코딩교육의 전문가 11분이 오랜 시간과 다양한 도구를 활용해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혼자가 아닌 여러명이 함께 한목소리를 내기 위해 조율하는 과정도 쉽지 않았지만, 서로 가깝지 않은 거리의 저자들이 수시로 토의하고 공동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온라인의 다양한 도구를 사용해 훌륭한 교재를 만들어 냈습니다.

 

먼저 코딩아트 교재를 만나볼까요?

 

코딩아트 교재는 현재 미술교육 전문기관인 플래뮤와 맘잡고코딩의 선생님들이 함께 만들었습니다.

미술사중의 10개 주제를 미술활동과 코딩활동으로 나누어 누구나 쉽게 미술과 코딩을 경험하고 나만의 작품을 코딩프로젝트로 완성해 볼 수 있는 교재입니다.

 

얼마전 진행된 코딩아크 교과연수 시간에 선생님들께서 만드신 미술작품입니다.

우리 선생님들 손이 금손이었네요^^

 

코딩아트의 12단원은 앞에서 활동한 미술작품을 이용하여 나만의 갤러리를 만드는 단원입니다. 그동안 코딩아트 수업을 멋지게 마무리하고 나만의 미술 세상을 완성할 수 있는 멋진 단원입니다.

 

코딩아트는 주로 초등 저학년을 위해 설계된 교재이지만, 수업설계에 따라 누구든, 어디서든 즐거운 수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부모의 코딩교육 체험 수업, 시니어 대상의 수업으로도 손색이 없는 교재입니다.

 

코딩수학 교재를 만나 보실까요?

맘잡고 회원 선생님들 중에는 수학교육을 오래 해오신 분들도 계십니다.

이번 코딩수학 교재는 수학전공, 수학교육, 코딩교육의 오랜 경험을 가진 선생님들께서 멋진 팀이 되어 진행해 주셨습니다.

 

수학의 주요 개념임 도형과 측정, 수와 연산, 자료와 규칙에서 수학개념을 정리해 12단원을 구성하였습니다.

어떤 단원이 제일 재미있어 보이시나요?

 

코딩수학교재는 배우게 되는 단원의 내용을 소개하는 ‘단원 소개’, 수학개념을 UA활동으로 만나보는 ‘생각 열기’, 개념을 설명하는 ‘개념 알기’, 간단한 문제나 코딩으로 풀어보는 ‘활동 하기’, 개념을 이용해 본격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는 ‘프로젝트’, 이번 시간을 마무리하는 ‘정리 하기’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교에서 배웠던 수학을 친구들과 멋지고 재미있는 코딩프로젝트로 완성하는 과정에서 수학이 더욱 재미있어지지 않을까요?

 

2019년 1월 2일 스크래치 3.0이 정식으로 출시된다고 하지요?

이번 코딩아트, 코딩수학은 곧 출시예정인 스크래치 3.0으로 교재내용과 프로젝트가 구성되었습니다.

 

코딩아트와 코딩수학 교재는 맘잡고교재교구 사이트인 에듀랩  (http://edulab.momjobgo.com) 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즐거운 성탄절 보내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