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10   2018년 11월 14일


지난 8월 스크래치 3.0 베타버전이 오픈되었죠. 1월에 알파버전이 먼저 오픈되어 내부적인 테스트기간을 거쳤다고 합니다. 1년간의 알파/베타 테스트 기간을 거쳐 2019년 1월 2일에 정식버전이 오픈된다고 합니다. 이제 정식 오픈일이 2달도 채 남지 않았으니, 슬슬 새로운 버전에 대해 알아보아야겠습니다. 아직 오픈되지 않은 기능들이 있지만 스크래치 3.0에서는 어떤점들이 바뀌게 되는지 베타버전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스크래치 3.0 베타버전은 https://beta.scratch.mit.edu/ 통해 바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또는,  스크래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하시면 링크를 통해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럼, 크게 3가지 관점에서 바뀐 부분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디자인, User Interface

2.새로운 기능/블록

3.사용기기/브라우저

 

 

1. 디자인, User Interface

디자인과 UI가 완전히 새롭게 개편됩니다. 에디터의 색감이 훨씬 산뜻하고 예뻐졌어요. 블록의 색깔과 디자인도 바뀌었네요. 실행창, 작업영역의 위치도 달라지고, 모든 버튼 디자인이 바뀌었어요. 또한, 스크롤을 통해 모든 카테고리의 블록에 접근 가능하도록 개선되었답니다. 처음엔 조금 헷갈리겠지만…이정도는 금방 적응할 수 있겠죠~!!

 

스프라이트와 무대의 종류도 많이 추가되었고, 스프라이트와 무대를 선택할 때 검색기능이 생겨서 편리해졌어요. 그리고 스프라이트에 마우스를 올리기만 하면 일일이 모양탭에 들어가보지 않아도 스프라이트가 가지고 있는 모양들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록 카테고리의 이름도 조금 변경되었어요.

 

펜블록, 음악블록, 비디오감지블록이 확장기능으로 제공됩니다.

블록카테고리의 맨 아래의 버튼을 누르면 확장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소리블록이 소리블록과 음악블록으로 나누어집니다.

소리블록은 기본카테고리로 제공되고 음악블록은 확장블록으로 제공됩니다.

 

2. 추가된 블록 및 기능

 

새롭게 Text to Speech, 번역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Text to Speech : 이제는 말풍선이 아니라 소리로도 말을 할 수 있어요.

언어와 음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아직 한국어는 없네요.

 

번역기능 : 구글 번역기와 연동이 되어 세계 여러 나라 언어로 번역을 해줍니다.

 

[ 피지컬컴퓨팅 연동 ]

Micro:bit, LEGO MINDSTORM EV3, LEGO WeDo 2.0과 직접 연동이 가능합니다.

 

기존 2.0의 블록 카테고리에서 추가/변경된 블록들을 알아보겠습니다.

[펜블록] 펜 색깔을 정하는 부분이 많이 개선되었어요. 이제는 화면에 없는 색도 쉽게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겠네요. 채도, 명도, 투명도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소리블록] 음 높이와 음향 위치를 설정하는 블록이 추가되었어요.

 

[연산블록] 문자열에 특정 문자열이 포함되는지 알 수 있어요.

 

[변수블록] 리스트에서 원하는 항목 번호를 찾을 수 있어요. 똑같은 항목이 두 개 이상 있으면 첫번째 항목의 번호가 반환되고, 그 항목이 리스트에 없으면 0이 반환됩니다.

 

[감지블록] 스프라이트 정보창에서만 설정할 수 있었던  기능이 블록으로 제공됩니다.

 

[형태블록] 스프라이트 레이어를 설정하는 블록과 모양번호/이름, 배경번호/이름을 사용하는 블록들이  살짝 개선이 되었습니다.

 

[ 그림판 ] 스프라이트와 무대를 편집하는 그림판에서 Text로 한국어를 입력할 수 있게 되었어요.

 

[ 소리편집 ] 소리 편집기능도 훨씬 편리해지고 기능도 많아졌답니다.

 

3. 사용기기/브라우저

스크래치 3.0은 Flash를 벗어나 HTML5 기반으로 개발이 되어 다양한 브라우저 환경에서 실행이 됩니다. 사용 가능한 브라우저와 기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스크래치 3.0은 WebGL이라는 기술이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WebGL을 실행할 수 있는 브라우저에서 실행이 가능하답니다. 교실 컴퓨터 환경에 따라 당분간은 스크래치 2.0 오프라인에디터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많을 것 같습니다.

• Weg GL 이란? Scratch 3.0에서 프로젝트를 스테이지로 렌더링하는 데 사용되는 브라우저 기술로 모든 최신 브라우저에서 지원되지만 일부 구형 컴퓨터와 운영 체제에서는 지원하지 않는다. WebGL을 실행할 수없는 사용자는 Scratch 2.0 Offline Editor를 사용 권장

 

 

마지막으로 2.0과의 호환여부를 알아보겠습니다. 

스크래치 2.0 온라인에디터는 3.0출시 후 사용이 불가하겠지요. 그러나 2.0 오프라인에디터는 당분간 3.0과 혼용되어 사용될 것 같아요. 2.0으로 만들어진 프로젝트는 3.0에서 실행이 되지만 3.0으로 만들어진 프로젝트는 2.0에서 실행이 안되겠지요. 2.0으로 만든 sb2파일을 3.0 베타버전에 업로드하여 확인해보세요!!

 

 

  1. 김유리 2018년 11월 14일 23:42

    우와. 디자인부터 기능까지 엄청 많이 달라지네요~ 기대되어요!

  2. 송미영 2018년 11월 15일 14:17

    정리 감사해요 ~~

  3. 김희진 2018년 11월 15일 23:39

    스크래치 3.0 정리해 주셔서 새로워진 스크래치를 잘 알게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4. 김명진 2018년 11월 16일 19:19

    쌤~ 최고입니다. 이렇게 잘 정리된 정보를 주시니 감사합니다 !!

  5. 박효미 2018년 11월 19일 15:38

    역시 자영쌤! 한눈에 쏙쏙 들어오네요^^

  6. 전경아 2018년 11월 19일 18:38

    자영샘, 정리의 달인..
    꼼꼼함과 세심함에 박수를^^

  7. 고두석 2018년 11월 21일 05:20

    훌륭합니다^^ 감사합니다

  8. 김미성 2018년 11월 21일 08:28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9. 이윤아 2018년 11월 21일 09:16

    자영샘 최고에요~~

  10. 김민준 2018년 11월 24일 05:3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