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0   2018년 11월 26일


안랩샘과정의 열기와 시너지와 인연과 교류를 만들어 내는 것은 모의수업 과정이라고 생각되어집니다. 7기 스크래치 과정 담임멘토를 하면서 그것을 더 확실히 느꼈습니다. 


가을비가 오는 목요일 내곡동의 작은 도서관에서 모의 수업을 준비하고 있던 한 조를 찾아갔습니다.

선생님들께 모의 수업 준비 중 무엇이 가장 어려운지 물으면 대부분 만나는 시간을 조정하는 것이라고 하십니다. 거기다가 마음 편히 토의하고 생각을 펼쳐놓을 공간도 항상 고민거리겠지요.

아파트 단지 내의 작고 예쁜 도서관의 관장이신 김** 조장님의 든든한 지원으로 수업 준비를 할 수 있는 공간이 상시 제공되었던 행운의 조이기도 합니다.

수학을 학생들에게 가르치면서 도서관에서 일하는 김**, 3D프린팅을 가르치는 이** , 자녀가 벌써 대학생이라는 동안의 윤**, 육아에 전념하고 있는 계** 이렇게 4명의 개성이 강한 사람들이 안랩샘 스크래치 과정 7기라는 인연으로 한자리에 모이게 된 것이죠.

몇십 년 동안 한 번도 마주치지조차 않았던 사람들이 만나서 한 조가 되고 수업을 만들게 되고 그 인연이 아마 수료 후에도 계속될 것이고… 신기한 일입니다.

 

“저라면 이렇게 할 것 같아요~”, “이러면 어떨까요?” ,“이런 유용한 팁이 있어요”, “시간이 ~분 지났어요”, “이 부분은 PPT로 하는 것이 낫겠죠?”, “여기부턴 다음 사람이 하는 것이 좋겠네요” 등 적극적으로, 하지만 상대방을 배려하며 토의가 이어졌습니다.

화면에 PPT를 띄우고 단어 하나하나 점검하면서 수업의 흐름은 원활한지, 시간은 얼마나 걸릴지 등을 꼼꼼히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모의 수업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은 일상의 문제를 코딩으로 연구하는 것과 재미있으면서 의미를 찾을 수 있는 수업을 만드는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내내 시끌시끌하고 바쁘고 열정적인 분위기였지요.
모의 수업 조마다 분위기가 있지요. 훈훈하고 친목 도모가 탁월한 웃음이 끊이지 않는 조, 조용히 내실 있게 준비하는 조, 의사결정이 빠르고 활발한 조…  도서관 조는 열정적이고 거침없는 조인 것 같네요.

 

단어 하나하나 점검하며 의견을 나눕니다

 

이렇게 하면 어떨까요?

바쁘고 꽉 짜인 일정들로 인해 짧고 굵게 밀도 있는 모임을 하고 빛의 속도로 정리 후 각자의 생활 속으로 돌아가시는 모습들에서 이미 프로의 냄새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모의 수업 첫날 첫 번째 발표라 조금 더 부담되실 수도 있을 것 같은데 그런 부담 따위는 언급조차 하지 않고 폭풍 같은 모임을 마치고 다음 모임을 또 재빠르게 결정하시네요.
지역적으로도 흩어져 있는 조인데도 그런 불편함 또한 언급 조차 하지 않습니다.
지금 이순간 뭐시 중한지 아시는 강한 분들입니다
.


시간은 지나 모의 수업 날 이 되었네요.

 

모의 수업 첫날 첫 타자의 고독한 준비 모습

 

환경문제를 코딩으로 풀어요

 

“무슨 말을 했는지 기억이 안 나요.” “준비한 만큼 못 한 것 같아요.” 등등 겸손의 말씀을 남기셨지만, 사막화 라는 환경문제를 스크래치로 재미나게 풀어서 수업을 잘 해주셨습니다.

특히 예제의 이구아나의 이미지가 머릿속에 오래 남네요. 


7기의 시작 때 아직은 반소매가 어울리던 계절이 크리스마스 캐럴이 어색하지 않은 시간으로 달려가네요. 
네 분의 소중한 인연이 앞으로도 깊고 넓게 뻗어 나갈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출석을 체크 하다 보면 선생님들의 바쁘고 리얼한 삶이 보입니다.
“아이가 독감에 걸려 갈 수가 없어요.” “남편이 토요일에 갑자기 근무라고…” “시댁에 행사가 있어요.” “흑흑 차가 가다가 미끄러졌어요.” “오십견이 와서..ㅜㅜ”  “차가 매진이래요.” “버스가 고장이 났네요.” 등등.
얼마나 시간을 쪼개서 힘들게 토요일에 수업을 들으러 오시는지 알 수가 있습니다.


과정을 완주하신 선생님들은 모두 해냈다는 자부심을 한껏 가지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안랩샘 스크래치 과정 수강이  올해 하신 일 중 잘한 일로 기억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덧붙여서 7기 선생님들의 수업 준비 모습들을 담아봤습니다.

아 돼요!

 

날도 좋은데 아침 공부나 해야겠다

 

오늘… 좀… 피곤하지 않아요?

 

이 오류는 왜 날까요?

 

비디오 오디오 체크는 필수

 

우리 이제 편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