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0   2020년 10월 12일


부산 코듀에이스 4기, 모든 것을 춤추게 만든다!

 

안녕하세요. 부산 코듀에이스 4기 AI 융합파이썬 과정에서 보조강사를 맡은 천진희입니다.

부산 코듀에이스 4기 선생님들은 제9호 태풍 ‘마이삭’의 영향권에 있을 때, 코로나 19로 인해 집에 옹기종기 모든 가족이 모여 있는 전쟁통 속, 여름의 더위가 여전할 때 등등 많은 악재 속에서 열정 하나만으로 걸음을 시작하셨습니다.

힘들었지만, 차근히 걸어가고 있는 우리 선생님들이 걸어온 중간 발자취를 공유하려 합니다.

 

백문이 불여일타! – 선생님들의 손을 춤추게 만들라

파이썬이란 텍스트 언어의 특성상 코드를 입력해 보지 않은 채 눈으로 보고 이해했다고 ‘안다’고 말하는 것은 어불성설일 것입니다. IT기기의 부족도 영향이 있었겠지만, 코로나19의 여파로 조성된 언택트 환경 속에서 눈으로만 이해하시는 분들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이 때, 유소영 강사님께서 모든 공유기능을 총동원하여 선생님들이 손을 움직이게 만드셨습니다.

  • 클라썸의 노트 기능에 댓글 달기.
  • 클라썸을 통해 구글의 공유드라이브에 작성한 코드 및 사진 올리기
  • 오픈 채팅방에 공유하기

선생님들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유소영 강사님이 많은 시간을 할애하며 기다려 주셨고, 어느덧 선생님들의 손은 열일을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밀려오는 오류의 물결을 맞이하였지만, 이 또한 확실한 결실을 맺기 위한 단계일 뿐! 우리 선생님들은 직진을 시작하셨습니다.

 

<구글 드라이브에 결과물 공유>

<카톡 오픈창에 결과물 공유>

< 클라썸 노트 기능을 통한 결과물 공유>

 

자정 12시의 공포 – 과제는 핸드폰을 춤추게 만든다

지금까지의 과정동안 여러 번의 과제 제출이 있었습니다. 파이썬 텍스트 코딩에 익숙하지 않은 많은 선생님들께서 과제를 통해 복습과 도전을 불태우는 시간을 보내셨습니다. 미리 빠르게 과제를 마치신 분들도 과제 제출 시간이 다가오면 한 번 더 확인하고 추가 작업을 거치면서 제출 시간이 되면 강사님 핸드폰에는 클라썸 피드백 메시지가 산처럼 쌓이기 시작했습니다.

친절한 우리 선생님들! 과제를 제출하면서도 좋은 과제를 내어 주셔서 감사하다고 메시지 남기시는 아름다운 모습, 최고입니다^^ 앞으로도 아름다운 도전 쭉 기대하겠습니다.

 

<끝까지 최선을 다하신 선생님들, 그 속에 마음 깊으신 선생님들>

<머신러닝의 지도학습을 통해 “숙제”는 “슬픈 모습”으로 인지되는 모습>

 

데이터 분석 수업 : 춤추는 그래프 곡선들

<데이터 분석 과정 >

 

많은 수업들 중 데이터분석 관련 수업을 조금만 엿보기로 하겠습니다.

부산지역의 날씨 데이터와 전국 인구 데이터 등 공공 데이터를 통한 데이터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 부산 날씨정보와 인구정보를 .CSV파일로 데이터를 획득하여 colab 사이트를 통해서 데이터 탐구, 변형, 시각화 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이 때, 파이썬 외의 여러 라이브러리 package를 이용하여 분석.시각화를 시도하였습니다.

-. Matplotlib : 그래프 등 시각화 라이브러리

-. Pandas(panel datas) : 1차원 배열형식 데이터구조, 데이터 분석 라이브러리.

-. Numpy : 다차원 배열을 쉽게 처리하는 라이브러리

데이터 파일을 읽어 들이고, String을 숫자화하고, 구분자들을 없애고, summary 해 가는 과정이 쉽지는 않았지만, 데이터가 시각화 되어 나왔을 때 선생님들의 반응이 즐거웠던 수업이었습니다.

 

<내가 태어난 날의 온도>

<우리 동네 인구 분포도- 나이대별 분포도를 파악할 수 있다>

<우리 동네 남녀 분포도>

 

아침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6시간 이상을 집중한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트랜드에 맞춰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자 하는 열정으로 수업에 임하시는 우리 선생님들, 그 끝에는 큰 결실이 있음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앞으로 남은 일정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한걸음 한걸음 나아 가시길 응원합니다. 우리 부산 코듀에이스 4기 선생님들,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