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1   2019년 11월 18일


코듀에이스 수료 후기 3탄 – 서울 수료생 민유리 님

 

코듀에이스 3기 서울 SW교육 콘텐츠 개발 전문가 과정의 민유리 선생님께서 후기를 보내주셨습니다.
교육에 대한 깊은 생각을 가지고 차분하게 교육에 임해주셨던 민유리 선생님의 모습이 떠오릅니다. 발표력 갑, 논리력 갑 민유리 선생님의 스토리를 만나보시죠.


 

저는,

저는 교육행정을 전공했고 교육계에서 약 15년간 일해왔습니다. 교육 관련해 여러 자료를 분석하고, 그와 관련된 활동을 하면서 교육 분야의 변화를 몸소 체험했습니다. 앞으로 더 바뀔 교육 현장에서 제가 할 수 있는 역할이 무엇일지 고민하며 미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코듀에이스 수료에 대한 소감

언제 이렇게 시간이 지났는지 모르겠어요. 뒤돌아보면 무척 긴장했던 면접일이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너무 능력 있는 분들이 많이 오셔서, 수강생으로 뽑히기 힘들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저같이 SW교육이 처음이신 분은 별로 없으시더라고요. 운 좋게 수강생으로 뽑혀 열심히 들었지만,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엄격하게 진행된 교육이라서 수료할 수 있을지 걱정했습니다. 동료 선생님들과 도움을 주고받으며 즐겁게 교육에 임한 것만으로도 보람 있는 시간이었는데, 수료까지 하게 되어 무척 기쁩니다.

 

 

선택과 집중, 협업의 기초

SW융합미술 수업 중에 우수 과제 발표 시간이 있었습니다. ‘잘 들어야겠다.’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제 이름이 호명되어서 너무 놀랐습니다. 그 이후 자신감이 향상된 덕분일까요. SW융합수학 우수 과제 발표도 하게 됐고, SW융합미술 부분에서는 우수 수료생 상장까지 받게 되었으니 말입니다. 과정을 시작할 때는 상상도 못 한 결과였죠. 정말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노하우라고 할 것까지 없지만, 저는 수업에 충실히 임하면서 주어진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되도록 수업에 빠지지 않고, 과정마다 제시되는 활동 및 과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어요. 이 과정에서는 짧은 시간내에 수행해야할 것이 많습니다. 자기 나름의 우선순위를 정해서 “선택과 집중”하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물론, 참여 안 하시는 분도 계셔서 마음 상한 적도 가끔 있었지만 애써 오래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런 생각할 시간에 다른 분들의 의견을 취합하고 과제의 완성도를 높이면서 자연스럽게 함께 하는 방법을 택했거든요.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함께하는 동료입니다. 다양한 조 편성으로 여러 사람과 협업하면서 각자 가진 잠재력을 나누시는 소중한 경험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진정한 SW교육전문가는?

SW교육은 모든 사람을 프로그래머로 양성하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 프로그램과 교구들은 사고력 및 창의력 향상과 인내심 함양을 위한 도구일 뿐이죠. 어떤 결과를 내느냐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탐구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설계하는 것,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더라도 과정을 꾸준히 반복해나가는 것, 그런 능력을 키우기 위해 도움을 주는 사람이 SW교육 전문가라고 생각합니다.

 

 

진로의 나침판, 코듀에이스

코드에이스 수료로, 막연하게 알고 있던 SW교육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더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잘하는 부분과 부족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이 가장 큰 변화겠죠. 아직 코딩 실력이 너무 부족하기 때문에 공부를 더 할 계획입니다. 앱인벤터, 아두이노, 영상 과정 등을 듣고 있어요. 이렇게 배운 것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아직도 잘 모르겠지만, 앞으로 나아갈 길의 방향을 알려준, 함께 할 동료들을 소개해 준, 코듀에이스 과정에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천천히 나아가려 합니다.

 

응원의 말

세상은 빠르게 변화합니다. 그 변화에 뒤처지지 않으면서도 소신을 지키며 살아가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제 인생의 중요한 순간에 좋은 교육과정을 듣게 되어서 무척 행복했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많은 분들이 코듀에이스 과정을 통해 꿈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1. 이은아 2019년 11월 19일 21:36

    우리 코듀3기의 자랑, 탁월한 미적감각을 가지셨던 모습, 항상 밝게 웃어주시던 모습 생생하네요!